8~9일 이틀간 면적 85㎡ 이하·초과 지난 5월 수원과 안양지역 분양전환 공공임대 매각(5월16일 인터넷보도)에 나섰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남부지역본부(본부장·권운혁)가 이번엔 성남 등 공가 25가구 무순위 공급을 진행한다. 1일 LH 경기남부에 따르면 오는 8~9일 양일간 경기남부권 9개 단지 25가구 무순위 청약 신청을 받는다. 이번에 공급하는 주택은 지난 2009~2012년에 입주한 10년 공공임대주택으로 분양전환 되지 않고 남은 주택이다. 청약통장 보유와 관계 없는 무순위 공급인 만큼 무주택자는 물론 유주택자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측된다. 청약은 크게 전용면적 85㎡ 이하와 초과로 나뉜다. 전용 85㎡ 이하는 수도권 거주하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인 성인만 접수할 수 있다. 전용 85㎡ 초과는 수도권 거주하는 성년이라면 1주택자여도 신청이 가능하다. 85㎡ 이하는 수원, 안양, 성남 판교, 오산세교, 화성 동탄에서 공급이 이뤄진다. 판교의 경우 산운마을 12단지 59㎡ 2개 주택이 공급된다. 공급가는 11억9천500만원 수준이다. 유주택자도 청약 가능한 전용 85㎡ 초과는 성남여수 연꽃마을 4단지(101·120㎡) 7가구, 성남판교 원마을 12단지(150㎡·최상층) 1가구 등이다. 공급가는 성남판교가 21억원, 성남여수는 10억5천500만~11억9천만원 가량이다. 공급 신청 전 개방일을 운영하며, 수요자들은 주택 내부를 미리 확인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LH청약플러스 매각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2025-09-01

정비 및 안전점검 마치고 개통 우회도로 양방향 모두 운행 시작 봉담과천로 차로 축소·변경 유의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로 악명 높은 47번 국도 과천대로 과천지식정보타운 구간의 숨통이 더욱 트일 전망이다. 지난해 과천지식정보타운을 우회하는 국도 47호선 우회도로의 서울방향 2개 차로가 임시개통한데 이어 다음달부터 안양방향도 임시 통행이 가능해져 과천대로의 정체 완화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과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다음달 17일부터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안양방향 2개 차로가 임시개통 된다. 우회도로와 연결된 봉담과천로 일부 구간은 차로가 축소되거나 신규 차로로 변경된다. 국도 47호선 우회도로는 내년말 전면개통 예정이지만, 지정타 입주에 따라 불거진 과천대로의 극심한 정체를 완화하기 위한 긴급조치로 지난해 6월30일 서울방향 2개 차로가 먼저 임시개통 됐다. 하지만 이때는 도로 조성 및 정비가 불완전한 관계로 인덕원 인근 우회도로 진입부부터 제비울교차로 인근 합류부까지는 안양방향 차로를 사용했다. 이후 시와 LH는 서울방향 나머지 차로 정비를 서둘러 마치고 지난달 31일부터 서울방향 전구간에 대해 본 차로 운행을 시작(7월29일 인터넷 보도)했다. 이에 따라 안양방향 차로도 안양방향 통행에 사용할 수 있게 됐고, 시와 LH는 안양방향 차로 전구간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진행한 후 다음달 임시개통을 결정했다. 이번에 임시개통되는 안양방향 우회도로는 갈현삼거리 분기점을 지난후 봉담과천로에서 갈라져 나와 신갈현삼거리까지 이어진다. 과천대로와 만나는 신갈현삼거리에서는 지정타 방향(우회전)과 안양방향(좌회전 신호)으로 모두 진입할 수 있다. 안양방향 우회도로 개통과 함께 봉담과천로 일부 구간은 차로가 축소·변경된다. 봉담과천로와 과천대로, 47호선 우회도로가 모두 만나는 래미안슈르 단지 인근의 차로 정비를 위해 일부 차로가 철거되고 신설 도로와 연결되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봉담방향은 과천고가교가 철거되고 47호선 우회도로와 연결된 신규 차로를 이용하게 된다. 과천고가교 철거 공사 등을 위해 래미안슈르 인근의 차로 일부 구간은 6차로에서 4차로로 축소된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안양방향이 임시개통 되면 우회도로 양방향이 모두 개통돼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면서 “안양방향 개통으로 과천대로 안양방향의 통행량이 분산돼 지정타 일대 정체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임시개통 되는 우회도로 및 봉담과천로 이용시에는 변경되는 차로에 유의해 속도를 줄이고 안전하게 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5-08-26

용인시는 앞으로 신축 공동주택의 경우 경로당, 피트니스센터 등 주민 공동시설을 입주 초부터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집기류 등의 시설들을 미리 갖춰야 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이달부터 공동주택 사업계획을 승인할 때 입주민들이 주민공동시설을 이용하는 데 필수적인 집기류 등을 갖추도록 시공·시행사에 조건을 부여하고, 사용 검사 때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주민공동시설 설치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현재 공사 중인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집기류 구비와 가구 설치 등을 권고하기로 했다. 그간 아파트 건설 후 입주 초기에 주민공동시설 공간은 확보돼 있지만 필요한 집기류 등은 갖추지 않은 경우가 있어 입주민들이 주민공동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시는 경로당의 경우 취사를 위한 조리 도구와 오락·취미용 가구 등을 설치토록 할 방침이다. 또 작은도서관에 대해서는 서가와 신간 2천권 이상의 도서, 책상과 의자 등을 설치하도록 하고 피트니스센터 등 주민 운동시설에선 운동 기구와 사물함 등을 갖추도록 했다. 이상일 시장은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기 전 주민공동시설에 필요한 집기류 등을 갖추도록 하면 입주민들이 입주와 동시에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생활의 편의성도 좋아질 것”이라며 “시의 새로운 기준이 공동주택에거주하는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8-21

10여년간 추진 끝에 기재부 심의 통과 최대 걸림돌 ‘탄약고 이전’ 해결 길 열려 328만㎡ 부지에 스마트융합단지 조성 안양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박달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군부대 탄약시설 ‘기부 대 양여’ 방식 이전 계획이 15년만에 기획재정부 심의를 통과해 사업부지를 확보할 길이 열린 것이다. 시는 최근 기재부 제27차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에서 박달스마트시티 조성사업(안양 50탄약대대 이전사업)의 기부 대 양여사업계획(안)이 의결됐다고 14일 밝혔다. 박달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만안구 박달동 일대 328만㎡의 부지에 4차 산업혁명 중심의 첨단산업·문화·주거를 갖춘 스마트융복합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이 사업을 위해서는 사업부지 내 자리한 군부대의 탄약시설을 이전해야 하는데 대규모 시설을 이전할 장소와 안전 문제 등 여러 난제들을 협의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시는 2010년부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군부대 이전 및 활용대책 마련’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 2018년 국방부에 탄약시설 이전을 공식 건의했다. 이후 경기도 및 지상작전사령부와 정책회의 등을 거쳐 2021년 국방시설본부에 합의각서를 제출했고 마지막 마무리를 위해 4년간 기재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했다. 이처럼 15년간의 긴 협의 끝에 이번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국유재산정책심의에서는 박달스마트시티 사업의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적합성, 대체시설 사업비 및 양여재산의 적정성 등이 검토됐으며 그 결과 사업 타당성이 인정돼 의결됐다고 시측은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특히 지자체 주도로 전국 최초 인공지능(AI)을 도입한 ‘스마트 탄약고’를 구축해 안전하고 획기적인 탄약관리 및 군사시설 효율화를 강조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면서 “양여 부지는 2030년까지 주거와 일자리를 모두 갖춘 스마트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대호 시장은 “탄약시설로 인해 개발이 어려웠던 박달동 일원이 안양시의 새로운 거점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사업 타당성이 인정된 만큼 올해 안에 국방시설본부와의 합의각서 체결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25-08-14

공공임대 매입 59㎡ 76가구 공급 의왕도시공사가 2011년 창립 후 처음으로 내손라구역 일원에서 주거복지사업을 추진한다. 도시공사는 내년 6월 입주가 예정된 내손라구역 내손동 661번지 일원 신혼부부와 청년 세대들을 위한 F아파트 76세대(59㎡)에 대한 공공매입 임대주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총 2천180세대인 F아파트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을 건설할 경우 용적률 완화가 가능하고 50% 상당의 주택을 시장 등 공공주택사업자(지방공기업 포함)에게 공급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른 것이다. 기존 용적률 280.01%에서 299.08%로 완화된 만큼 완화 용적률의 절반인 9.54%에 해당하는 76세대를 도시공사에 공급하게 됐다. 공공주택사업자인 도시공사는 인수될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을 장기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키로 하고 매입비로 약 116억원 상당을 투입할 계획이다. 도시공사는 내손라구역의 임대주택을 매입한 뒤 주거복지사업(행복주택)으로 운영·관리함으로써 신혼부부와 청년 등 의왕시민에게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최근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편익비용비율(B/C)이 1.7065가 책정되는 등 경제적·재무적 타당성이 확보돼 향후 30년간 공사에 안정적인 임대료 수입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앞서 도시공사는 임대주택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지난 5월 말 의왕시에 국민주택규모 주택 인수 의사를 전달한 데 이어 시와 경기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지난달 1일 진행해 신규 국민주택규모 주택 인수자로 지정받는 절차를 밟았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임대주택이 신혼부부들이 선호하는 59㎡ 규모며 인덕원역이 주변에 있어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한 특장점이 있다”면서 “내년 6월께 준공 후 입주가 이뤄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2025-08-13

영통구 3개동 615가구 규모 건설 이달 말 모집공고 내고 본격 분양 84㎡ 기준 12억 돌파 가능성 무게 주택담보대출 한도 6억 제한 변수 예상 가격 넘을땐 흥행 난항 전망 고분양가에 수원마저 청약 불패가 끊긴(7월 25일자 1면 보도) 가운데, 이달 말 망포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가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분양 일정에 돌입할 계획이어서 예비 청약자들이 분양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0일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달 말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를 분양할 계획이다.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는 수원 영통구 영통동에 지하 8층~지상 40층, 3개동, 615가구 규모로 건설된다. 전용면적은 62·84·100㎡ 세 타입으로 나뉜다. 전용 84㎡가 주력면적이며 A·B 타입 합쳐 총 306가구가 분양된다. 단지명에서 알 수 있듯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는 수인분당선 망포역이 인접하다. 단지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동탄역이 연결된 ‘동탄역 롯데캐슬’, 신분당선과 단지가 연결된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처럼 망포역과 단지를 잇는 직결 통로가 설치될 예정이다. 이미 망포역 2번 출구로 나가는 에스컬레이터 앞에는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 분양 광고가 걸려 있었다. ‘누구나 바라던 망포역 초역세권’이란 문구와 함께 단지 조감도에 망포역 2번 출구 역명판을 그려넣어 망포역을 강조했다. 분양 임박 징후가 곳곳에서 포착되면서 분양가가 얼마에 책정될지 관심이 쏠린다. 영통동 직전 분양은 지난해 2월의 ‘영통자이 센트럴파크(580가구)’로 전용 84㎡ 단일 면적인데, 최고가 기준 당시 공급가는 10억2천230만원이었다. 수원 지역 최초로 전용 84㎡에서 10억원을 넘겼다. 이 곳은 지난 6월 분양권이 11억9천625만원(25층)에 거래됐으며, 매물 호가가 11억~13억원 수준이라는 게 주변 부동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망포역 일대 대장주로 꼽히는 ‘힐스테이트 영통(2017년 입주)’은 지난 7월 전용 84.89㎡ 25층 주택이 10억5천만원에 매매됐다. 지난 6월 10억3천800만원에 거래된 것을 비교하면 한달만에 1천200만원 상승했다. 호가는 11억원이 넘는다. 이같은 상황 속에 업계에서는 망포역 푸르지오 르마크 전용 84㎡ 기준 분양가가 12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통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12억~13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도 “13억원이 될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영통지역 최고 분양가를 경신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이번 분양이 수원지역 청약 흥행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6·27 부동산 대책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6억원으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망포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갈아타기’, 현금이 넉넉한 무주택자가 아니라면 자금 마련이 어려울 수 있다”라며 “11억원 후반~12억원 초반에 분양가가 책정된다면 시장 반응은 좀 올 수 있으나 더 높다면 흥행이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2025-08-10

지구단위 시행지침·도시계획 규칙 6년전 당시 건축물 허용 용도 상충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화성 동탄2신도시 내 유통부지에 대해 법령에 맞지않는 불완전 매각으로 매수인에게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9일 화성시와 GH 등에 따르면 GH는 2019년 2월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유통업무설비 용지(유통3부지, 면적 8만9천283㎡, 공급가 1천348억원)를 경쟁입찰을 통해 A사에 매각했다. 해당 부지는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유통업무설비 용지로, 도시계획시설규칙 제62조에 따라 ‘가목, 나목, 다목’에 해당하는 각 시설을 1개 이상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GH가 매각 당시 공고한 대상지는 도시계획시설로는 결정됐지만 실제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상 건축물 허용 용도가 ‘가목’에만 한정돼 있어, ‘나목’(물류터미널 등)과 ‘다목’(창고 등)은 설치가 불가능한 상태로 매각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과 도시계획시설 규칙의 건축물 허용 용도간 상충되는 불완전한 매각이 이뤄져 물류유통단지에 필요한 터미널과 창고 등을 설치할 수 없게 됐다. 이로인해 유통부지를 매입한 A사는 관련 규정에 막혀 4년간 제때 유통부지에 맞는 시설을 갖출 수 없어 개발계획 수립과 실시계획 인허가 등을 받지 못했다면서 GH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법령상 오류가 있는 토지매각에 대한 책임을 물어 150억원대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에대해 GH측은 “매수자측에서 소송을 제기해 소송이 진행 중인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답변내용이 향후 소송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바, 해당 질의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의 어려움을 양해 바란다”고 언급을 회피했다. 한편 화성시는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상 건축물의 허용 용도와 도시계획시설의 설치기준이 상충해 사업추진이 불가함에 따른 민원해소를 위해 2023년 말 국민권익위원회, GH 등과 협의를 갖고 관련 규정을 개정해 문제점을 해소했다.

2025-08-09

수용재결 심사 통보, 내달 착공 예정 보상가 9%대 인상에도 지주들 불만 보상 거부 토지·지장물은 법원 공탁 ‘4중 역세권’이 될 인덕원역 일대에 콤팩트시티를 조성하는 안양시 역점사업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이하 인덕원 개발사업)’이 다음달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그동안 진행했던 보상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9월 초 수용 절차까지 모두 마친 후 중순께 공식 착공식이 열릴 예정이다. 7일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인덕원 지주 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그동안 협의보상에 응하지 않은 지주들에게 지난 5~7일께 경기도지방토지수용위원회(경토위) 수용재결심사 결과(수용재결 보상가 등)가 통보됐다. 인덕원 개발사업은 국공유지를 제외한 보상대상 토지(사유지) 9만5천여㎡ 중 6천800여㎡만 협의보상을 통한 보상이 이뤄졌고 나머지 8만8천여㎡는 지주들이 협의보상을 거부해 경토위 수용재결 절차가 진행(5월 29일자 8면 보도)돼 왔다. 경토위는 지난 5월 수용재결 현장조사 및 감정평가를 진행한데 이어 지난달 21일 심의위를 열어 사업시행자와 지주 양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감정평가 내역을 심의해 수용재결을 최종 의결했다. 경토위 수용재결 보상가는 당초 책정된 협의보상가보다 토지는 평균 9.75%, 건물·비닐하우스 등 지장물은 평균 9.5%가 인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GH는 오는 19일까지 수용재결을 통보받은 지주들로부터 보상 신청을 받은 후 신속히 보상금을 지급해 협의·신청에 따른 보상 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수용재결에도 응하지 않은 지주들에 대해서는 9월1일께 법원에 공탁을 진행해 본격 수용절차에 들아간다. 이렇게 수용절차까지 마무리하고 난 후 GH와 안양시·안양도시공사는 9월 중순께 착공식을 열고 토지조성에 본격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그동안 보상가가 지나치게 낮다며 수용재결에서 대폭 인상을 요구해 온 지주들은 이번에 통보 받은 보상가에도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지주들이 통보 받은 보상가는 현장조사 및 감정평가 결과에 따라 차이가 커서 4~5%대의 보상가 인상을 통보받은 지주들도 여럿 있다고 지주 비대위측은 전했다. 김경환 지주 비대위원장은 “경토위 심의 회의에 참석해 7%라는 역대 최저수준 협의보상 실적이 나온 이유와 이에 따라 최소 35% 이상 보상가 인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함을 역설했지만 10%도 안되는 인상에 그쳤다”면서 “향후 진행될 강제수용 등에 대해 지주들과 대응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5-08-07

상반기 민영주택 23개 단지 공급 평균 청약 경쟁률은 3.8대 1 수준 수원·용인, 道 전체 평균 밑돌아 두자릿수 기록한 곳 화성·의왕뿐 안성에서 시작된 경기도 미분양의 그늘이 올해 상반기 수원까지 번졌다. 부동산 급등기 시절 ‘수·용·성(수원·용인·성남)’으로 불리며 경기남부권 집값을 리딩했던 지역들마저 청약에서 고배를 마신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분석한 결과, 올 1월부터 6월까지 모집공고를 내고 청약을 마친 경기도 소재 아파트는 35개 단지(1만9천26가구)로 집계됐다. 이중 공공분양 본청약과 잔여세대 분양전환 등을 뺀 민영주택은 23개 단지, 1만2천282가구 수준이었다. 상반기 분양 물량 3건 중 1건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이 참여한 국민주택 분양이었던 셈이다. 민간 건설사 분양은 3건 중 2건 꼴이었다. 분양 물량은 크게 줄었다. 국토교통 통계누리를 보면 지난해 상반기 경기도 주택건설 분양실적(공동주택) 합계는 3만3천545가구다. 여기서 임대와 조합물량을 제외한 분양물량은 2만4천298가구다. 전년동기 대비 분양 물량이 49.4% 감소했다. 도내 분양 물량이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성적은 좋지 못했다. 올해 상반기 부천을 시작으로 양주, 김포, 구리, 용인, 남양주, 의왕, 수원, 고양, 화성, 평택, 안성, 여주 등 도내 곳곳에서 분양이 진행됐다. 1·2순위 합쳐 총 1만336가구 모집에 3만9천14명이 지원했다. 올해 상반기 민간아파트 분양 평균 청약 경쟁률은 3.8대 1 수준이다. 특히 수원과 용인 청약 성적을 눈여겨볼 만하다. ‘북수원 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2차’는 1·2순위 1천678가구 모집에 477명이 지원했다.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단지는 1천630가구를 모집한 1·2순위 청약에 634명이 통장을 썼다. 두 단지 평균 경쟁률은 각각 0.3대 1, 0.4대 1. 경기도 청약시장에서 불패를 보였던 수원과 용인 경쟁률이 경기도 전체 평균을 밑도는 상황이다. 평균 경쟁률을 웃돈 곳은 6개 단지에 불과했다. ‘구리 한양립스’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A48블록 금성백조 예미지’가 각각 3.9대 1, 4.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어 ‘고강역 신원아침도시 퍼스티지(5.4대 1)’, ‘고양 더샵포레나(5.8대 1)’가 평균 경쟁률을 넘겼다. 두 자릿수의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화성과 의왕뿐이었다. 화성의 경우 견본주택 개관 당시부터 구름인파가 몰린 민간참여형 공공분양 ‘동탄 포레파크 자연앤 푸르지오(5월12일자 12면 보도)’다. 일반분양 351가구에 2만6천372명이 몰렸다. 평균 경쟁률은 무려 75.1대 1이다. 의왕에서는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이 21.6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 2022년 이후 3년만에 진행된 본청약이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후분양 아파트다. 동탄처럼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가 청약흥행으로 이어졌다.

2025-07-24

안산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시대를 대비해 ‘상록수 역세권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지난 22일 ‘상록수역세권 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GTX-C노선은 양주시 덕정역부터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과 안산시 상록구 상록수역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시는 GTX-C노선의 상록수역 연장에 맞춰 역세권 주변 시유지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자 이번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용역안에는 GTX-C 이용 수요를 확대하고 지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상록수역의 중심성 확보 및 개통 시기에 맞춘 사업화 방안, 실행 로드맵 등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시는 GTX-C노선 상록수 연장 원인자부담사업 추진에 따라 상록수역 주변 유휴부지(시유지) 개발을 통한 시 재정투입 부담 해소 및 인구유입을 통한 이용수요 확충 방안 마련과 안산선·GTX-C노선이 운행되는 환승역사인 상록수역세권을 중심으로 안산 동측지역 도심 활성화로 안산시 지속 성장 모델 제시 방안 등을 추진한다. 또한 상록수 역세권 개발을 위해 구체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추진전략 및 유형에 따른 사업방향 및 개발방식을 제시해 상록수역 일대 비전과 중장기 발전방향을 마련한다. 개발구역만 이동, 본오동 일원 7만5천450㎡다. 이민근 시장은 “상록수역세권 개발사업은 구도심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인구 유입을 통해 안산시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중차대한 사업”이라며 “이번 용역으로 실현가능한 최적의 사업방안을 마련하고 GTX-C 개통 시기에 맞춰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2025-07-23

대방산업개발이 시공·시행 맡아 공용부 누수·발코니 난간 문제… 오피스텔 수분양자들 ‘하자’ 제기 건물 정전으로 숙박비용 지원도 대방건설 주력 건설사 잇단 잡음 대방건설 그룹의 주력 건설사에서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대방건설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오피스텔 수분양자들이 계약 해제 소송(2월10일자 12면 보도)을 진행 중인 가운데, 대방산업개발 ‘동탄호수공원 대방 엘리움 레이크파크’ 오피스텔 수분양자들도 계약해제 소송에 나선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9일 동탄호수공원 대방 엘리움 레이크파크 오피스텔 소유주가 모인 소송준비위원회(이하 위원회)에 따르면 위원회는 지난해 10월 계약해제 소송을 제기했다. 동탄호수공원 대방 엘리움 레이크파크는 화성 동탄2신도시 택지개발지구 일상 10-1·2·3블록에 조성된 오피스텔이다. 지하 6층~지상 48층, 2개 동, 358실 규모다. 전용면적 84㎡ 타입으로만 구성됐는데, 2021년 당시 분양가는 9억4천760만원 수준이다. 시행과 시공은 그룹의 핵심 건설사 중 한 곳인 대방산업개발에서 모두 맡았다. 지난해 9월말 화성시로부터 사용승인을 득했고, 이후 같은 달 30일부터 입주업무가 시작됐다. 입주가 시작된 지 어느덧 9개월이 됐지만 일부 오피스텔 수분양자들은 입주 거부를 넘어 계약해제를 원하고 있다. 지난해 9월 6~7일 양일간 진행된 사전점검에서 수많은 하자가 발견됐으나 현재까지 하자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위원회 주장이다. 위원회가 꼽은 대표적인 하자는 지하주차장 등 공용부 누수, 벽체 기울음, 발코니 난간 안전문제 등이다. 지하주차장의 경우 사전점검 당시부터 눈에 띄는 누수 흔적이 발견됐으며, 입주개시 첫날 지하주차장에 누수가 발생했다. 실제 위원회가 제공한 영상을 보면 마치 폭우가 내리는 것처럼 지하주차장에 물이 쏟아져 지하주차장 바닥이 물로 흥건했다.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오피스텔도 유사한 하자가 발생한 바 있다. 같은 해 11월말에는 건물 전체 정전도 발생했다. 누수로 엘리베이터가 멈추면서 이사를 예약했던 입주민은 물론 이사를 완료한 가구도 피해를 입었다는 게 위원회 설명이다. 엘리베이터 사용이 불가능해지자 대방산업개발은 숙소, 식비, 교통비 등 정전에 따른 비용을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견본주택에서 홍보와 다른 발코니 난간이 시공됐으며, 가구 내 벽체가 수직·수평이 맞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이 이뤄지는 등의 하자도 사전점검에서 다수 발견됐다. 대방산업개발은 입주전까지 책임있는 시공을 약속하며 준공승인을 받았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고 위원회 측은 주장하고 있다. 오정곤 소송위원장은 “시공 문제뿐 아니라 행정적 문제점도 드러나 화성시가 대방산업개발에 시정명령을 내렸다. 명백한 위반 사유가 드러났는데도 오히려 시정명령 취소 소송을 제기하는 등 오히려 수분양자를 우롱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라며 “또 사전광고, 수분양자 동의 없는 설계변경, 추가적인 위반을 발견해 경찰에 고발을 마쳤고 계약해제 소송도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방산업개발 관계자는 “현재 하자처리율은 약 95% 정도로 추가적인 하자 접수 건들은 접수되는 대로 입주민과 보수 일정을 잡고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라며 “빠른 하자 처리를 위해 다기능공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하자 보수를 마무리해 입주민들이 추가적인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소송과 관련해서는 자세한 진행상황 답변은 어렵다고 했다. 대방산업개발은 구교운 대방건설 회장의 딸 구수진(50%)씨와 며느리 김보희(50%)씨가 지분을 100%로 보유 중이다. 지난 2월 공정거래위원회는 대방건설 등 계열사가 보유한 알짜 공공택지를 대방산업개발에 상당한 규모로 전매한 행위에 시정명령 및 20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동탄호수공원 대방 엘리움 레이크파크 공공택지도 당시 명단에 포함됐다. 2020년 3월 디엠시티동탄은 전매금 769억4천500만원을 받고 대방산업개발에 택지를 넘겼다.

2025-07-09

의왕시가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최대 1억3천만원 상당의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 ‘2025년 기존주택 전세임대 입주자 모집’에 나선다. 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의왕 지역에 거주 중인 기초생활수급자와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장애인, 고령자 등 1순위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LH의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 사업의 지원을 받기 위한 시민들의 신청을 받는다. 무주택세대구성원에게 1세대 1주택 기준으로만 공급하는 이 사업은, 저소득층 시민이 기존주택에 대해 전세 계약을 맺으면 LH가 해당 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맺어 입주대상자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제도다. 전용면적 85㎡ 이하인 단독·다가구·연립주택·아파트·오피스텔 등의 전세 또는 보증부월세 주택에 거주하거나 가구원수가 5인 이상 또는 3인 이상의 미성년자 자녀를 둔 가구는 전용면적 85㎡가 초과 되더라도 최대 1억3천만원 상당의 주택지원이 가능하다. 앞서 2023년에는 총 6가구를 선정하는데 24가구가, 지난해에는 11가구를 선정하는데 53가구가 각각 신청하는 등 지원혜택 가구가 적더라도 가계 부담을 덜 수 있어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올해 초 경기주택도시공사(GH)의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 지원이 31가구에게 돌아간 만큼 이번에도 서둘러 많은 신청을 해주길 바란다”며 “인구수와 비례하게 모집대상이 지정됐는데, 개발사업이 신속히 이뤄지면 인구유입도 많아지는 만큼 모집대상이 확대되는 등 많은 분들께 필요한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25-07-07

주민들은 집 밖에서 생활하는데 지난달 19일까지만 지원비 계산 이마저도 지급 늦어져 불만 고조 DL건설 “서류 미제출로 못준 것” 비대위 “지원 보장기간 확대해야” 용인 항타기 전도 사고가 한 달이 가까워지고 있는 가운데 피해 아파트 주민들과 사고 현장 사업관계자 간의 ‘거주지원비’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2일 찾은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의 항타기 전도 사고 피해 아파트 현장. 전도되며 아파트를 때린 항타기는 공사장 바닥에 해체된 채 있지만, 그 옆 건물 꼭대기인 15층은 파손된 베란다가 검은색 천막으로 뒤덮인 채 임시 조치만 된 상태였다. 사고수습 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피해를 본 해당 아파트 건물의 60세대 중 절반 이상이 아직 복귀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전히 충격으로 인한 붕괴 등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이들은 호텔과 모텔 등의 숙소, 원룸의 월세 생활, 친인척 집에서 지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비대위는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업체를 선정하고, 조만간 자체 안전진단을 진행할 예정이다. 1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진단을 통해 안전을 충분히 확보한 후 60세대 모두 입주하겠다는 게 비대위의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5일 오후 10시 13분께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공사 현장에서 항타기가 해당 아파트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고, 긴급대피명령이 내려지면서 60세대 전원이 대피했다. 사고 구간의 시공사인 DL건설은 사고 직후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거주안전 충분”이라는 내용의 결과보고서를 주민들에게 전달하며 사고 발생 2주 차인 지난달 19일까지 입주할 것을 안내했다. 거주비 역시 사고가 발생한 지난달 5일부터 19일까지 계산된 일일 금액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양측이 합의한 거주비는 세대당(4인 가족 기준) 1일 48만원이다. 반면 비대위 측은 사고 당사 업체가 진행한 진단의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반발했고, 주민 자체 안전진단이 끝나 입주하는 시점까지의 거주비 지원을 보장해달라는 입장이다. 이후 DL건설 측과 지난달 20일 이후의 지원 규모 등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지급을 약속한 19일 이전까지의 거주비도 이날까지 지원되지 않는 등 늦어지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태다. 비대위 관계자는 “시공사 측에서 주관한 안전진단은 일방적으로 진행해 피해 주민들은 충분히 믿지 못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19일까지 입주를 통보하는 건 사실상 협박”이라며 “아직도 거주비가 한 푼도 지원되지 않아 피해 주민들은 한 달 가까이 자비로 집 밖에서 임시 거주하고 있다. 주민 주도의 자체 진단이 끝날 때까지 지원비가 지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DL건설 관계자는 “19일까지는 입주민의 불편과 요청을 모두 수용해 거주비 지원을 합의했고, 곧 지급할 예정이며 비대위에서 통장 계좌 등 서류를 미제출해 지급을 못 하고 있던 상황”이라며 “입주민 추천 안전진단 업체 선정이 한달 가까이 지연되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20일 이후 주거비는 타 지역 판결 사례 등 객관적 기준을 고려해서 지급 논의중”이라고 설명했다.

2025-07-02

파주 시민의 숙원사업으로 종합병원 건립 등을 위한 파주메디컬클러스터(PMC) 조성사업이 최근 지원시설인 공동주택 건축허가가 완료되면서 사업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25일 파주시와 PMC 등에 따르면 PMC는 지난 12일 개최된 시 건축심의위원회에서 일반분양 3천250세대, 임대 910세대 등 총 4천160세대(지상 29층, 용적률 240%) 공동주택 건립 조건부 승인을 받고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PMC는 이에 따라 오는 10월 아파트 분양을 거쳐 올해 말 단지 조성사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PMC 조성사업은 서패동 432번지 일원 45만㎡ 부지에 1조5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종합의료시설, 혁신의료연구단지(국립암센터 미래혁신센터 등), 바이오융복합단지 등 메디컬클러스터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파주도시관광공사가 출자자로 참여하는 민관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이 추진하고 있다. 2020년부터 추진된 PMC 조성사업은 2022년 하반기부터 공사비·자재비, 금리 상승 등에 따른 사업성 악화와 함께 미분양 등 부동산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시공참여가 예정된 P건설사가 돌연 참여를 철회하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후 2024년 11월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사업참여를 최종 확정(2024년 11월29일자 6면 보도)하며 사업이 급물살을 타는 듯했으나, 그동안 사업비와 공사비가 약 50% 이상 늘어나 종합병원 및 국립암센터 미래혁신센터 등 핵심시설 건립비 지원이 어렵게 되자 정상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마련이 논의됐다. 시와 PMC는 이에 따라 공동주택의 세대수를 기존 3천398세대(일반분양 2천488세대)에서 일반분양 762세대를 늘려 총 4천160세대로 계획을 변경하면서 시공사와 사업비를 맞추기에 이르렀다. 시와 PMC 측은 오는 하반기 중 종합병원 유치 공모에 들어가고 HDC현대산업개발은 10월 일반분양 아파트 3천250세대를 분양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사업추진이 늦어졌으나 올해 3월 토지보상이 완료되면서 사업이 정상적인 궤도에 들어섰다”며 “오는 10월 지원시설인 아파트 분양과 종합병원 유치공모 등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고 말했다.

2025-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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